정부에서는 국립박물관이나 국립미술관과 같은 공공시설을 결혼식을 위한 예식장으로 개방할 예정입니다. 예식장 대여뿐만 아니라 예식 비용까지 공개해 사전 비교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예비부부분들께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공공시설 결혼식 온라인 예약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박물관 등 공공시설 결혼식 개방
정부에서는 2024년 3월 ‘청년친화서비스 발전 방안’을 발표하며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국립현대미술관과 같은 공공시설을 예식장으로 개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요즘 결혼을 안하는 사람이 많다고는 하지만 내 주위를 보면 전혀 그렇지도 않은 것 같은데요. 결혼식은 초대를 받은 사람에게도 부담이 되지만 당사자에게는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정말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현재 심각한 수준인 저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전국에 약 120개 정도의 공공시설이 결혼식을 위해 개방되고 있지만 청년세대에서 선호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 청년들이 선호할만한 공간을 추가적으로 개방하는 것 같습니다.
신규 개방 예정 시설
새롭게 개방될 예정인 공공시설은 서울시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서울시 종로 국립민속박물관, 서울시 서초 국립중앙도서관, 경기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충남 천안 관세인재개발원, 대구시 동구 중앙교육연수원 등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4년 상반기 중으로 운영방안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공시설 결혼식 예식장 예약방법
이미 2024년 1월부터 공개된 시설도 있는데요. 서울 서초동의 한전아트센터, 서울 영등포의 한전 남서울본부, 경기도 성남의 LH 경기남부본부, 경남 진주 LH 본사 남강홀 등 4곳입니다.
위의 4곳에서는 직원과 동일한 조건으로 예식이 가능한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결혼식장을 찾고 계시다면 온라인으로 예약이 가능하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전에는 전화를 통해 문의 후 예약을 해야 했지만 지금은 온라인으로도 간편히 예약이 가능합니다.
- 알리오플러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메인 화면에서 조금 내려가면 ‘예식장 예약 바로가기‘ 배너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 한전 아트센터 양지홀, 한전 남서울본부 강당, LH 경기남부지역본부 로비, LH 진주본사 남강홀 중 1곳을 골라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날짜를 선택한 후, 예약자에 대한 내용 입력 후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혼식 비용 공개
공공시설 개방과 함께 직접 예약을 해야만 알 수 있던 결혼식 비용이죠. 웨딩홀 대여비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비용, 일명 스드메를 공개해 사전 비교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 내용은 2025년부터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사이트인 ‘참가격‘을 통해 공개도리 예정입니다. 이제 일일이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한 자리에서 가격을 비교할 수 있게 되니 예식비용도 조금이나마 내려가지 않을까요?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립박물관이나 현대미술관과 같은 공공시설을 결혼식장으로 대여해주는 공공시설 개방에 대한 내용과 현재 이용가능한 공공시설 예식장 예약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혼식 비용은 누구에게나 부담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가격 공개와 공공시설 개방을 통해 결혼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