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6월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 기준 및 지원 내용

  • 기준

6월은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 분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소득이 높아지는 건 좋지만 그만큼 납세의 의무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의 기준과 성실신고확인대상자를 위한 지원 내용 등 주요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는 일정 수익 이상을 버는 사업자의 정확한 수익 신고와 성실한 납세를 위해 도입된 제도인 성실신고확인제도의 대상자입니다. 2011년 과세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데요.

업종별로 일정 수입기준을 넘어가게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성실신고확인서를 첨부해 신고해야만 합니다. 어떻게 보면 늘어난 수입에 대한 즐거운 의무가 하나 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상자분들은 반드시 내용을 잘 알아두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성실신고확인자

소득세법에 따라 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법인, 회계법인에서 성신신고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자는 반드시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확인서를 작성해야 되며, 내용이 잘못된 경우 세무대리인에게 징계처분이 내려집니다.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 기준

업종별-성실신고-확인-대상자
출처:국세청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는 업종과 수입에 따라 정해지는데요. 현재 유지되고 있는 업종별 금액은 2018년 과세분부터 바뀐 금액입니다. 3가지 업종군으로 분류되어 5억 원~15억 원까지 기준 금액이 다르니 잘 확인해 주시고 반드시 세무전문가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입도 늘어나고 물가도 많이 올랐지만 오히려 2017년 귀속분보다 수익 기준금액이 줄어들어 대상자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 지원 내용

성실신고확인 비용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1달 연장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는 반드시 전문 세무사나 회계사를 통해 신고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일정 부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신고기한 연장과 각종 세액공제 해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성실신고 대상자는 복잡하고 어려운 신고를 하는 만큼 일반 신고자에 비해 1달이 연장된 6월 말까지 신고기간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성실신고확인비용에 대한 세액공제를 비롯해 의료비, 교육비, 월세 등의 많은 항목에서 세액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성실신고 기한 초과 시 불이익

가산세

세무조사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가 기한 내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가산세가 부과되고 경우에 따라 세무조사를 받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차피 해야 될 신고이기 때문에 꼭 기한을 지켜주시는 게 유리합니다.


2024년 신고기한

2024년의 경우에는 신고기한 날짜인 6월 30일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7월 1일까지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신고기한 마지막 날이 휴일일 경우에는 평일로 연장이 된다는 사실도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실신고확인대상자의 기준과 대상자에 대한 지원내용, 신고기한 초과 시 불이익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성실신고대상자가 됐다는 건 그만큼 열심히 사업을 운영해 일정 수준 이상의 수입이 발생했다는 의미인데요. 수입이 늘어난 만큼 즐거운 마음으로 의무사항도 꼭 지켜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